메뉴 열기

원특색교육

> 원특색교육 > 원특색교육
  • 창의ㆍ수리력 활동 I (오르다)

    . 창의수리력활동 I 이란

    아동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난이도와 활용방법으로 즐겁게 게임에 접근하여 아동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및 논리ㆍ수학적 사고를 길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 목적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로 키우는 창의성 교육.

     미래를 환하게 비춰주는 지혜교육.


    . 기본방침

    창의 수리력 활동은 논리, 수리적, 사고능력 및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며, 소그룹 중심의 게임식 활동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인지발달과 함께 사회성과 정서적인 측면도 발달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 창의ㆍ수리력 활동 II (폴리)

    . 창의수리력활동 II 이란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 여러 가지 모양으로 이루어진 교구를 조립해 보는 조작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성취하고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 목적

     폴리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이 스스로 도형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5개 생활영역을 최대한 접목시켜 블록놀이를 통해 다양한 영역을 경험하고 즐기도록 한다.


    . 기본방침

    주어진 활동주체(팽이만들기, 소꿉놀이 소품등)에서 어린이 스스로 창의적인 구성과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폴리의 도형 블록은 하나에 표현도구가 되어 유아 개별의 수준에 맞춤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뇌 사고력 활동 (호크마)

    . 뇌사고력 활동이란?

    다양한 주제별 내용으로 이루어진 뇌사고력 교재로 활동하는 체계화 된 프로그램이다.

     

    . 목적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지니고 태어나는 아이들의 두뇌를 조화롭게 개발하여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전 인격을 갖춘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본방침

     유아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교재 교구 계획을 수립한다.
     잠재능력을 이끌어 주기 위해 간뇌, 우뇌, 좌뇌 골고루 발달 되도록 한다.
     논리 집중 이해력이 신장되도록 한다.
  • 과학

    . 과학 활동이란?

    유아의 발달수준과 연령에 맞춘 차별화된 과학 주제로 놀이하듯이 유아가 직접 활동하면서 과학의 원리를 알아가는 프로그램이다.

     

    . 목적

    놀이하듯 유아가 직접 활동하면서 성취감을 느끼며 창의력과 탐구력을 기르게 한다.


    . 기본방침

     유아 발달 수준과 연령에 맞는 주제를 선정한다.
     과정과 원리를 통해 결과를 알게 된다.
     원에서의 과학수업을 가정으로 연계해 보게 한다.
  • 신체활동

    . 목적

    신체적 잠재력을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적당한 기회를 부여하고 창의적이고 발견적인 경험과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즐기며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킨다.

     

    . 기본방침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을 촉진시키고 운동간의 협응력을 길러 줌으로써 원활한 신체조정 능력을 기른다.

     신체적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하여 영양, 개인위생 안전등과 관련된 기본적인 습관을 기른다.

     감각과 신체 부분간의 협응력을 키운다.

     주어진 공간에서 신체를 균형 있게 움직이는 능력을 키운다.

  • 경험활동

    . 목적

    유아의 경험세계와 유사한 스토리로 친근함을 높이며 재미난 뮤지컬을 배우면서 듣고 말하기 능력을 높이고 발표력과 자신감을 향상 시킨다.
     

    . 기본방침

     재미난 애니메이션과 인형극, 율동과 챈트 등 다양한 컨텐츠 구성으로 아이의 흥미를 유발시켜 지속적인 교육의 효과를 노린다.

     외국인 선생님이 직접 들려주는 영어 단어와 문장은 유아 혼자서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연령별로 1년에 총 4편의 뮤지컬 프로그램을 학습함으로써 원내 영어 발표회를 통해 영어 실력 향상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 가능하다.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초등학생 슥듭 영어 권장 문자 79개 영역 중 54개 영역, 필수 습득 영역 60개중 54개 영역학습이 가능하며 초등학교 입학 전 필수 단어 38개 영역중 총 357개 단어를 암기한다.

  • 전통예절

    . 목적

    전통문화를 자주 접하고 익힘으로써 우리 것을 생활화하고 친숙해 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우리나라의 독특한 고유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으며 전통문화예술에 대한 자긍심과 정체성을 가진다.
     

    . 교육방법

     연중 전통문화에 대한 환경을 마련해 주어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 전통문화와 친숙해지도록 한다..

     월별로 조형활동, 전통예절 및 동화, 수준별 전통놀이, 전래동요 및 장단을 경험하게 한다.

     생활 주제별로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연계성 있는 활동을 한다.

  • 표현활동 (미술)

    . 목적

    표현활동을 통해 유아는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찾을 수 있고, 주변의 환경과 현상들을 새롭게 바라 보는 미적 감각을 기르게 된다.
    또한 미적인 발달과 더불어 자신만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면서 창의력을 기르게 된다..

     

    . 기본방침

     소근육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을 한다.

     만 3세, 4세, 5세 수준별 활동을 통한 표현발달을 한다.

     자유로운 생각의 표현을 통해 자신감과 독창성을 이끌어 낸다.

     경험을 통한 연상활동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성을 이끌어 낸다.

  • 신문활용교육

    . 신문활용교육 (N.I.E)이란?

    N.I.E는 Newspaper In Education의 약자로써 신문의 교육적 가치 학습에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다.


    . 목적

    다양한 정보를 접하면서 호기심을 갖고 창의적 요소를 중심으로 창의적 발문을 하면서 신문이나 잡지 각종 인쇄물을 다양하게 이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기본방침

     교육과정 생활 주제에 맞게 활동한다.
     다양한 매체 (신문, 잡지, 각종 인쇄물)을 이용하여 정보 활용 능력을 증진 시키게 한다.
     창의적인 사고로 표현력을 기르게 한다.
  • 아침방송과 음악감상

    . 목적

    유아들의 자율적인 방송 운영으로 방송에 대한 관심을 높여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말하는 능력과 듣기 능력을 신장시킨다.

    유아에게 소리를 듣고, 느끼고 판단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점점 아름다운 음악을 듣게 하고 그 음악을 충분히 이해하고 즐기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방침

     유아들의 정서 순화와 학습 활동 및 일상생활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을 편성, 방송한다.

     방송시청지도를 통해 효과적인 시청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음악감상교육은 교육과정 중심으로 운영한다.

     계절, 생활주제 유아들의 흥미 등과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교육한다.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교육한다.

  • 텃밭 가꾸기

    . 목적

    ㆍ 식물의 변화에 대한 적절한 관찰 활동을 제공하여 자연변화에 대한 탐구심, 심미감, 관찰력을 기른다.

     농작물에 대한 애착심을 길러 식습관 지도 형성에 효과를 거둔다.

     농작물 추수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결실의 즐거움, 농부 아저씨에 대한 감사함을 안다.

     

    . 방침

     생활 주제와 유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유아들의 하루일과 중 효율적인 시간을 이용하여 텃밭에 심어 놓은 경작물에 관심을 갖게 한다.

     파종부터 수확까지 과정을 관찰 일지를 통해 탐구심을 기르게 한다.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