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열기

하루일과계획

> 교육계획안 > 하루일과계획
하루일과계획
생활주제 유치원과 친구 주제 유치원의 환경 소주제 유치원에서 일하시는 분들
목표 • 유치원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유치원에서 일하시는 분들께 고마운 마음을 가질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사회관계: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활동절차 활동목표 활동내용 자료 및 유의점
등원
(09:00~)
스스로 가방, 옷, 출석카드를 정리할 수 있다. • 유아들을 반갑게 맞이하고 기분과 건강상태를 확인한다.
• 이름표, 가방정리, 옷 정리를 한다.
• 출석카드를 제출하고 출석을 확인한다.
출석카드
활동계획
(09:00~)
활동계획을 스스로 세워볼 수 있다. • 오늘의 날짜 및 날씨 알아보기
• 오늘 하루 일과와 자유 선택 활동을 소개 한다.
• 자유선택활동을 계획한다.
자유선택활동 계획표, 이름표
자유선택활동
(~10:00)
친구들과 교구를 바르게 사용하고 사이좋게 놀이할 수 있다. 언어 이름 부르기 교구
수ㆍ조작 색깔 게임
미술 도형으로 그림 만들기
역할 유치원 놀이
쌓기 길 만들기
과학 순서대로 줄줄줄
정리 정돈
(10:00~10:10)
교구를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다. • 5분전에 정리시간이 다가옴을 알린다.
• 음악이 들리면 활동을 마무리 하고, 정리 정돈을 한다.
• 자유선택 활동 결과를 발표 한다.
•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을 씻는다.
피아노, 손소독제
아침 방송
(10:10~10:20)
바른 자세로 앉아 아침 방송을 들을 수 있다. • 동시-우리 원, 우리친구
• 동요-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친구 되는 멋진 방법
• 속담-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 과학상식, 인성교육, 수수께끼, 칭찬, 생일, 유치원 소식
바른 자세로 듣기
화장실 다녀오기 및 간식
(10:20~10:40)
질서를 지켜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다. •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 소독을 한다.
• 간식을 맛있게 먹는다.
• 다 먹은 후 주변을 정리 한다.
• 간식지도
    - 간식 남기지 않기
    - 우유 곽 스스로 정리하기
    - 주변 정리하기
질서 지켜 손 소독하기
이야기 나누기
(10:40~11:00)
유치원에는 여러 사람이 일함을 알고 고마운 마음을 가질 수 있다. < 유치원에서 일하시는 분들 >
• 등원하는 길에 유치원에서 만났던 사람들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 유치원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알아본다.
• 유치원에서 일하시는 분들께 갖추어야 할 예절과 마음가짐에 대해 알아보고 고마운 마음을 갖는다.
일하시는 분들의 사진(원장 선생님, 원감선생님, 각반 담임선생님, 차량 지도 선생님, 조리사님 등)
바깥놀이
(11:00~12:00)
유치원 주변을 둘러보며 다양한 유치원 모습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유치원 주변 둘러보기 >
• 유치원을 오며 보았던 풍경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유치원 주변의 여러 가지 모습들을 사진으로 보여준다.
• 바깥 놀이 시 지켜야 할 약속을 알아본다.
• 바르게 줄을 서서 유치원 주변을 둘러본다.
• 주변을 둘러보며 보았던 모습을 이야기해본다.
< 대체활동-숫자만큼 가져오기 >
• 출발신호에 맞춰 비밀상자에서 숫자카드를 뽑은 후 반환점으로 달려가 그 수만큼 공을 바구니에 담아 되돌아온다.
비밀상자, 신호악기
점심 및 독서활동
(12:00~13:00)
바른 자세로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다. • 스스로 도시락을 꺼낸다.
• 기도를 한 후 바른 자세와 태도로 식사를 한다.
• 음식을 골고루 먹고 난 후 자리를 깨끗이 정리 한다.
• 식사를 마치고 난 후 깨끗이 양치를 한다.
• 식사지도
    - 바른 자세로 앉아서 식사하기
    - 입 안에 음식 있을 때 이야기 하지 않기
    - 음식 골고루 편식하지 않기
    - 흘리지 않고 먹기
• 스스로 독서한다.
식사예절, 칫솔
심화과정
창의 수리력2
(13:00~14:00)
도형 만지기를 통해 도형의 모양과 특징을 알 수 있다. < 도형 친구들을 만나요! >
• 수업 시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교사가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 준다.
    - 여러 가지 도형을 연결해서 자유롭게 만들어 본다.
• 다 만들고, 만들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교구
동화
(14:00~14:15)
동화를 듣고 유치원에 즐거운 마음으로 와야 함을 느낄 수 있다. < 티티가 원에가요 >
• 그림을 보여 유치원에 오기 전 자신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동화를 들려준다.
    - 동화 속 내용처럼 유치원은 재미와 웃음을 준다는 것을 안다.
• 동화 속 내용을 친구들과 함께 따라해 본다.
동영상동화
차량안전교육
(14:15~14:20)
유치원 차량과 등원 방법을 알 수 있다. < 안전하게 등원하기 >
• 유치원 차량과 등원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야기 나눈다.
유치원 차량 사진
바른인성교육
(14:20~14:25)
기초예절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먼저 인사해요 >
• 기초예절에 관심을 갖고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먼저 인사하는 방법을 이야기 나누고 직접해본다.
인사하는 방법
평가 및 귀가 지도
(14:20~14:30)
하루 활동을 반성 할 수 있으며, 바르게 인사할 수 있다. < 평가 >
• 유치원에서 일하시는 분들께 고마운 마음을 가졌는가?
< 귀가 >
• 자기 소지품 챙기기
• 성교육 및 미아방지 교육
    - 미아란 무엇일까요?
안전교육, 성교육
총평